본문 바로가기
시사생활정보

2018년 9월 기준 한국전력공사 평균 연봉 및 근속연수

by 스크린에이저 2019. 1. 9.
반응형

말 그대로 한국의 전력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공기업 한국전력공사의 평균 연봉과 근속연수 알아 봅니다. 사업보고서 전반을 읽어 보면 꽤 유용한 상식도 습득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전기를 사용하는 가구가 대략 2,300만 가구 정도가 된다는 점이 그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산업용 전기 사용량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일반용이 27%, 주택용이 불과 14%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놀랍군요. 꽤 많은 혜택이 산업용에 집중되어 있어 적정 수준으로 올리면 한국전력공사의 수입도 급증할 것 같은 그림입니다.

한국전력공사 연봉


● 평균 연봉 정보


오늘도 다각도로 평균 연봉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일단 남자 기준으로 2018년 9월 기준 평균 급여액이 6천 6백만원입니다. 여자의 경우 5천만원 정도로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마치 연봉 산정 기준이 기업별로 동일한 것처럼 남자와 여자의 연봉 차이가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이 신기합니다.


직원 수는 남자 1만 7천명, 여자 4천 2백명 정도로 전체적으로는 약 2만 1천명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공기업 중에서는 한국철도공사 다음으로 많은 인원입니다. 다음은 한국수력원자력입니다. 

한국전력공사 근속연수


잡플래닛 기준 한국전력공사의 평균연봉은 3,860만원으로 나오는데요. 사기업보다는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정이 된 느낌인데요. 아무래도 성과급에서 차이가 나는게 아닌가 싶네요. 


초봉은 3,000만원대에서 몇 년간 유지하다가 2017년 기준으로 3,420만원을 찍었습니다. 여러 자료에서 다른 수치를 제공해서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해서 가늠해야 될 것 같은데요. 잡코리아 기준으로 평균연봉은 8,497만원입니다. 정규직보다 계약직 연봉이 더 높게 책정되어 있어서 여기에서 보정이 된 게 아닌가 합니다.


임원에게 지급되는 급액은 평균 21억입니다. 이사, 감사를 놓고 보면 평균 8천만원 정도 되구요. 이사, 감사가 왜 이렇게 못한가 할 수도 있는데 등기이사와 사외이사간 차이가 심합니다. 등기이사의 경우 평균 15억 정도를 받았구요. 사외이사는 2천 2백만원 정도입니다. 

한국전력공사 평균연봉


● 평균 근속연수


IT기업과는 다른 근속연수를 보여주고 있지만 사기업인 현대자동차에 비하면 못한 수준입니다. 남자의 경우 평균 17년이구요. 여자의 경우 13.5년 정도입니다. 20년에 육박하는 현대자동차와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한 동안 괜찮은 배당주였는데 2017년 당기순이익이 역대급으로 쪼그라들면서 배당수익률도 많이 줄었습니다. 2018년 9월 기준 한국전력공사 평균 연봉과 근속연수 이모저모를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